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종합 지방자치 지역뉴스 사회 경제 문화/스포츠/교육 국제 기자수첩 사설/칼럼 특집 이슈 인터뷰 화제의 인물 출향인 종합 대구 경북Ⅰ 경북Ⅱ 경북Ⅲ 인사 결혼 부음
최종편집:2018-12-19 오전 08:43:40
검색통합검색
전체기사
일반사회
사건사고
커뮤니티
독자투고
공지사항
직거래장터
자유게시판
편집회의실
뉴스 > 사회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북한군 1명 귀순...합참 신병 확보
2018년 12월 01일(토) 16:28 [경안일보]
 
남북이 군사분야 합의에 따라 비무장지대(DMZ) 내 감시초소(GP) 11곳에 대한 시범철수를 단행한 뒤 처음으로 북한군 병사가 군사분계선(MDL)을 넘어 귀순했다.
1일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7시56분께 강원도 동부전선 육군 모 사단 일반전초(GOP) 경계 작전 중 DMZ내 MDL 부근에서 이동하는 미상 물체가 발견됐다.
감시장비를 통해 식별한 결과 북한군으로 보이는 병사 1명이 MDL을 넘어 남쪽으로 이동 중이었다.
우리 군은 북한군의 이동 경로를 추적하는 동시에 즉각 경계 병력을 투입했다.
MDL을 넘은 북한군이 귀순 의사를 밝힘에 따라 군은 귀순을 막으려는 북한군 체포조 등의 도발에 대비해 경계 태세를 강화하면서 안전하게 신병을 확보했다.
이 과정에서 총격 등의 상황은 발생하지 않았다고 군 당국은 전했다.
앞서 남북은 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한 남북 군사분야 합의에 따라 DMZ 내 MDL을 사이에 두고 상호 1㎞ 이내에 있는 GP 11개의 병력과 화기 등을 시범철수하기로 하고, 지난달 1일부터 철수작업을 시작했다.
시범철수 대상 11개 중 원형을 보존하기로 한 1개소를 제외하고. 10개 GP는 지난달 30일 완전파괴 작업을 완료했다. 남북은 연말까지 상호검증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런 가운데 이번에 북한군이 넘어온 지역은 GP 시범철수가 이뤄진 곳과 멀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GP 철수로 군의 경계태세가 약화되는 것 아니냐는 일부 우려가 있었지만 MDL로 접근하는 북한군에 대한 식별과 함께 즉각적인 병력 투입으로 안전하게 신병을 확보할 수 있었다고 군은 전했다.
군 관계자는 "GOP 경계작전 중 귀순 병사의 움직임을 포착하고 경계태세에 만전을 기한 뒤 안전하게 신병을 확보했다"며 "남북이 군사분야 합의서 이행을 위해 상호 GP 11곳을 시범철수 한 상황에서도 우리 군의 경계 작전에는 이상이 없다"고 강조했다.
[온라인 뉴스부]
경안일보 기자  
“언론사 & 단체 명훈”
- Copyrights ⓒ경안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경안일보 기사목록  |  기사제공 : 경안일보
 
이전 페이지로

최신뉴스

광주 아동양육시설 보육원장, 원..  
대종빌딩, 오늘 보강공사 시작… ..  
병원 철거 현장서 외벽 무너져… ..  
계명문화대,‘대구음식문화스토리..  
경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 어려운 ..  
BBQ 압수수색… 회장, 아들 유학비..  
대구백화점, 2019년 설날 선물세트..  
계명문화대, 한국 유학생활에 필요..  
DGB금융지주, 국내 금융지주 최초..  
㈜카펙발레오, 1천만원 상당 전기..  
강릉 펜션 피해 학생들, 대부분 대..  
계명대, 2019학년도 정시모집 1058..  
대구경북 대체로 포근한 날씨......  
‘철새는 날아가고’, 바른미래당..  
“故김용균님을 추모합니다”  


회사소개 - 조직도 - 고충처리인 제도 안내 - 광고문의 - 제휴문의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개인정보취급방침 - 구독신청 - 기사제보
 상호: 경안일보 / 사업자등록번호: 508-81-29913 / 주소: 경상북도 안동시 용상동 1436-5 / 발행인 : 강병주 / 편집인 : 반병목
mail: ga7799@naver.com / Tel: 054-823-9200 / Fax : 054-822-7799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아00170 / 등록일 2011년 2월 9일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승일
Copyrightⓒ경안일보.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을 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