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종합 지방자치 지역뉴스 사회 경제 문화/스포츠/교육 국제 기자수첩 사설/칼럼 특집 인터뷰 화제의 인물 출향인 종합 대구 경북Ⅰ 경북Ⅱ 경북Ⅲ 인사 결혼 부음
최종편집:2018-09-19 오전 06:13:24
검색뉴스만
전체기사
커뮤니티
독자투고
공지사항
직거래장터
자유게시판
편집회의실
뉴스 > 종합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대구시장 “스마트시티 선도 자신”
2018년 03월 13일(화) 19:33 [경안일보]
 
권영진 대구시장은 13일 확대간부회의에서 “우리의 운명은 우리가 개척한다. 우리의 미래는 우리가 열어간다. 대구가 가면 그것이 대한민국의 새로운 길이 된다”며 비전을 제시했다.
이날 ‘스마트시티 조성 추진상황 및 향후계획’ 현안토론 순서에서 권 시장은 “4차산업혁명의 궁극적 지향점은 우리 국민들과 인류에게 편리함과 행복함을 제공하는 것이다”며, “이것을 선도해 나가는 도시와 나라는 앞서 나가고 그렇지 못하면 뒤쳐져 갈 수밖에 없다. 대구는 현 정부 출범 전부터 스마트시티를 구상했기 때문에 다른 도시보다 앞서 나갈 수 있다”며 강한 자신감을 보였다.
또한 “정부는 기술이 적용이 되는 현장도, 삶의 현장도 아니다. 결과적으로 지방정부가 나서야 성공을 할 수 있다”며, “정부와 대구시가 경쟁한다는 각도를 가지면 우리가 더 선도할 수 있다”며 정부에 의존하지 말고 스스로 지방의 한계를 극복하자고 독려했다.
아울러 “스마트시티 조성의 기반이 되는 ICBM은 정부가 깔아주는 인프라가 아니다. 현재 대구는 스마트 관련 망을 SKT와 KT와 협력하고 있다”며, “스마트시티는 관에서 절대로 주도를 못한다. 스마트시티 구축하는데 도시공사에서 드는 비용이 100억 원 정도 밖에 안된다”며 민간의 참여를 강조했다.
또한 오픈이노베이션 개념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미국의 전기자동차 기업인 로컬모터스 사례를 들어 “우리의 스마트시티는 전부 오픈플랫폼으로 가야 한다. 민간의 아이디어와 기술을 적용해 스마트시티를 발전시켜야 한다. 정부와는 경쟁하면서 때로는 지원을 받지만 정부를 따라간다는 사고방식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중앙정부에 의존을 경계했다.
더욱 확장되어 가는 스마트시티 산업과 관련해 “스마트시티 조성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스마트시티지원센터’, ‘스마트시티 시민아카데미’와 ‘리빙랩’을 집중적으로 만들어야 된다”며, “전문가들과 공무원, 기업들이 참여하는 스마트시티 산학연정 협업포럼을 활용하면 우리 힘으로 스마트시티를 구현할 수 있다”고 스마트시티의 산학연정 협업시스템을 특별히 강조했다.
덧붙여 이러한 4차산업혁명 선도도시가 되고 성공모델을 만들기 위한 △‘기업하기 좋은 도시’로 만들기 위한 파격적인 기업 인센티브 제공 △신기술 테스트베드와 초기시장 제공 △기업 유치단계에서 가동, 안정화, 판로까지 원스톱으로 기업을 지원 △산학연정 협력을 통한 R&D와 인력육성 △노사평화도시 등 5가지 전략을 설명했다.
권 시장은 “미래형자동차산업, 물산업, 스마트시티도 우리가 먼저 시작해서 정부가 미래형 산업으로 확장한 사업이고, 우리의 스타기업정책도 전국모델로 자리를 잡았고 도시재생아카데미, 도시재생학교도 정부의 도시재생뉴딜 정책과 연결되어 있다. 치매국가책임제, 미세먼지 30% 절감 배출 정책 등이 우리가 3년 전부터 시행해 왔던 것이 국가정책으로 발전했다”고 평가했다.
손중모 기자 jmson220@gailbo.com
손중모 기자  
“언론사 & 단체 명훈”
- Copyrights ⓒ경안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경안일보 기사목록  |  기사제공 : 경안일보
 
이전 페이지로

최신뉴스

대전오월드 탈출 퓨마 끝내 사살  
대구경북 대체로 맑고 구름 많다가..  
대구도시철도공사.하늘 열차 통째..  
정태옥 의원, 지방행정동우회 활성..  
가스공사, 동구 혁신도시 인근 방..  
감정원,대구혁신도시 공공기관 추..  
롯데백화점 대구점, 주방용품 전문..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 전통시장 ..  
대구경북병무청, 추석맞이 전통시..  
DGB대구은행, 2,000만원 상당 온누..  
코레일 구미역, 지역 농산물 직거..  
화성산업, 창업60주년 맞아 릴레이..  
정종섭 의원, 사랑의 쌀 전달식 참..  
한국에너지공단 대경본부, LG이노..  
인형뽑기방 지폐교환기 턴 20대 구..  


회사소개 - 조직도 - 고충처리인 제도 안내 - 광고문의 - 제휴문의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개인정보취급방침 - 구독신청 - 기사제보
 상호: 경안일보 / 사업자등록번호: 508-81-29913 / 주소: 경상북도 안동시 용상동 1436-5 / 발행인.편집인: 강병주 / 발행인,편집인:강병주
mail: ga7799@naver.com / Tel: 054-823-9200 / Fax : 054-822-7799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아00170 / 청소년보호책임자 : .
Copyrightⓒ경안일보.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을 준함